당월누적 : 1676
오늘접속자 : 8


공지사항 ★여름철 차량 관리★
2016-07-28 16:08:49
파워물류 (powergls) <> 조회수 683
211.201.166.21

여름철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무더운 날씨와 함께 노출의 계절인 여름이 찾아오면서 많은 분이 '살과의 전쟁'을 준비하고 계실 텐데요.차량 오너라면 몸매 관리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여름철 차량관리'입니다.

 

 

 

 

여름철은 높은 기온 탓에 차 내부 성능에 이상이 발생하기 쉬우며, 잦은 비 때문에 사고의 위험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여름철 안전운행을 위해서는 미리 차량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막막하실 텐데요. 

 

오늘은 여러분을 위해 여름철 자동차 점검 요소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방전의 아찔함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배터리 점검!

 

 

 

여름철을 대비해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은 배터리입니다. 여름철에는 에어컨, 워셔액 등의 사용이 잦아 배터리가 방전되기 쉬우며, 습한 날씨 탓에 배터리에 습기가 차 부식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터리의 부식은 차량 방전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사전에 배터리를 확인하고 이상 유무를 점검해야 합니다.

 

 

 

 

쾌적한 자동차 환경을 위해 에어컨 필터 교체!

 

 

 

다음은 여름철 필수품인 에어컨 필터 점검입니다. 차량 내로 유입되는 미세먼지와 유해가스를 차단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에어컨 필터인데요. 이 때문에 에어컨 필터에는 황사 먼지, 곰팡이 등의 이물질이 쌓이기 쉽습니다. 따라서 1만~1만 5천KM마다,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에어컨 사용빈도가 높으므로 건강과 쾌적한 자동차 환경을 위해 사용 전 반드시 필터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폭우도 걱정 없다. 와이퍼와 워셔액 확인!

 

 

 

갑자기 비가 쏟아지는데 와이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생각만 해도 끔찍하지 않으신가요. 여름철은 잦은 비와 장마철 때문에 와이퍼의 사용빈도가 높아지게 되니 사전에 와이퍼의 작동 여부와 고무 블레이드의 마모 정도를 확인하시고 충분한 양의 워셔액을 미리 채워 넣어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하세요.

 

 

 

 

 

 

사고예방을 위한 필수, 타이어 공기압 및 마모상태 확인!

 

 

 

다음은 타이어 공기압 및 마모상태 점검입니다. 여름철은 일교차가 커 타이어의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여 공기가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높여주어야 합니다. 또 타이어 마모상태가 좋지 않으면 제동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수막현상이 심해져 쉽게 미끄러질 수 있으니 마모상태 또한 필수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라디에이터와 냉각수 점검은 필수!

 

 

 

마지막은 라디에이터와 냉각수 점검입니다. 여름철에는 높은 기온 탓에 엔진이 과열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 라디에이터와 냉각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냉각수량을 확인하여 냉각수가 누수 되는 부위가 없는지 확인하고, 라디에이터 외부가 벌레, 먼지, 낙엽 등으로 오염되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또 여름철이 오기 전 정비센터에 들려 냉각수의 양, 상태, 농도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필수이지만 점검해야 할 곳이 많아 기억하기 어려우신 분 계신가요?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릴 적 공부할 때 많이 사용했던 암기법에서 착안했는데요. 기억하기 쉽도록 문장의 첫 단어를 연결해 ‘배에 와 타라!’를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는 잊지 않으시겠죠?

 

다시 한번 복습! 여름철 운전 하기 전에는?  ‘배에 와 타라’  꼭 기억하세요.

 

 

여기서 끝이라면 조금 아쉽겠죠? 여름철에는 차량관리뿐만 아니라 운전 시에도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특히 여름 장마철에는 잦은 비와 폭우 탓에 사고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장마철 운전 시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빗길 운행 시 2050을 기억하라! 

 

장마철에는 전방 시야 확보가 어렵고 젖은 노면으로 길이 미끄러워지므로 빗길 운행 시에는 감속운전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빗길 운행 시 평소보다 20% 정도 감속운전을 해야 합니다. 시속 100KM가 최고속도인 고속도로라면 빗길 최고속도는 80KM인 것이죠. 만약 폭우 때문에 전방 시야 확보에 어려움을 느낄 시에는 50%, 다시말해 평소 규정속도의 절반가량으로 감속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수막현상 발생 시 무리한 브레이크는 금물!

 

다음으로 빗길 운전에서 접할 수 있는 수막현상을 경험했을 때입니다. 수막현상은 물이 고여 있는 노면 위를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물의 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하는데, 수막현상 발생 시 타이어가 노면에 닿지 않고 물 위에 떠있는 상태이기에 매우 위험합니다. 노면과의 마찰음이 느껴지지 않거나 평소보다 조향과 제동 능력이 떨어지는 느낌이 들면 수막현상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브레이크 시 차량이 전복될 수 있으므로 무리한 브레이크 작동보다는 액셀 페달에서 발을 떼고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최대한 감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다가오는 '여름철, 차량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과 '장마철 안전운행을 위해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조금 어려우시죠? ^^ 하지만 나의 안전, 그리고 내 차에 타는 가족, 친구들의 안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내용이니, 다가오는 여름철을 대비해 차량을 꼼꼼히 점검하여 사고 없는 여름철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회사상호 : 파워물류 / 사업장소재지 : 서울 강서구 마곡중앙6로 11­
법인번호 : 379-86-00313 / 사업자등록번호 : 204-86-08613 / FAX. 0504-498-0861
상담전화 : 010-3736-6000 / 담당자 : 위찬우/ e-mail : d2300@nate.com
COPYRIGHT (C) 2010.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