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월누적 : 1676
오늘접속자 : 8


공지사항 전기 자동차 전용 번호판
2017-06-09 10:58:17
파워물류 (powergls) <> 조회수 874
211.44.228.44

전기자동차 전용 번호판 파란색 번호판 소개

 

전기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등은 미래를 이끌어갈 친환경 자동차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전기자동차나 수소자동차 등의 신기술 자동차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몇몇 제조사에서 전기자동차를 시장에 내놓기는 했지만 아직은 충전인프라 부족 때문에 대중화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올해 5월까지 우리나라에 등록된 전기자동차의 수는 14,861대이며 수소자동차는 128대로 알려져 있는데요. 6월 9일부터 전기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는 색다른 파란색의 전용 자동차 번호판을 달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일반 자동차 번호판은 흰색, 사업용 자동차는 노란색 등으로 자동차번호판 색상이 구별되어 있는데 여기에 전기나 수소 등 친환경 자동차를 나타내는 파란색 자동차 번호판이 새로 생겨나는 셈입니다. 단, 이번에 만들어진 푸른색 번호판은 순수전기차, 수소자동차 전용이며, 하이브리드 차량은 제외됩니다. 또한 사업용 전기차의 경우에도 기존과 동인한 노란색 번호판을 부착하게 됩니다.

 

이처럼 파란색 전용 번호판을 만든 것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모으고 친환경 자동차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자긍심을 키워주기 위함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이유 이외에도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주차료, 통행료 등의 감면 혜택시 보다 쉽고 명확하게 전기차임을 구분할 수 있고 주차카메라가 자동으로 번호판을 인식해 친환경 자동차임을 쉽게 감지할 수 있는 장점도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롭게 만들어지는 번호판인 만큼, 이번에 새로 만들어지는 친환경 전용 번호판은 여러 새로운 기술들을 담고 있는데요. 국내최초로 재귀반사식 필름 방식이 도입된다고 합니다.

 

역반사식이라고도 불리는 재귀반사식 필름은 많은 OECD 국가들이 채택하고 있는 방식인데요. 빛의 입사각도와 반사각도가 평행이기 때문에 앞 차량의 번호판이 보다 선명하게 보여 앞뒤 차량간 적정한 간격유지, 갓길 주정차 추돌사고 방지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죠.

 

또한 역반사식 필름이 사용되면서 번호판 위조와 변조를 방지하기 위한 홀로그램인 태극무늬가 번호판 전면에 들어가기 때문에 번호판 위조나 변조도 훨씬 어려워졌다고 하네요.

이밖에도 번호판 체결방식도 기존의 볼트식 대신 유럽과 미주 등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보조가드식으로 변경되는 등 여러모로 기존 번호판보다 훨씬 진일보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도입된 번호판 기술을 바탕으로 일반 번호판도 디자인 변경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길에서 파란색 번호판을 단 친환경 자동차들이 보다 많이 보였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회사상호 : 파워물류 / 사업장소재지 : 서울 강서구 마곡중앙6로 11­
법인번호 : 379-86-00313 / 사업자등록번호 : 204-86-08613 / FAX. 0504-498-0861
상담전화 : 010-3736-6000 / 담당자 : 위찬우/ e-mail : d2300@nate.com
COPYRIGHT (C) 2010. ALL RIGHT RESERVED.